목차
- 영화 <미첼 가족과 기계 전쟁> 정보 및 줄거리
- 등장인물
- 국내 해외 평가
영화 <미첼 가족과 기계 전쟁> 정보 및 줄거리
이 영화는 만화가이자 각본가로 활동하던 마이클 리안다 감독의 첫 번째 장편영화이고 2021년 개봉작이다. 오리지널 제목은 <The Michells VS The Machines>이다. 제목 그대로 미첼 가족과 기계들과의 한판 승부라고 볼 수 있겠다.
주인공 미첼 가족의 장녀 케이티는 어릴 적부터 영화감독의 꿈을 꾸어왔다. 초등학교 시절 자신이 만든 영화를 같은 반 친구들에게 선보이다 이상한 아이라는 비웃음을 들었지만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이제 자신과 같은 꿈을 가지고 있는 친구들이 잔뜩 모여 있는 예술대학으로 진학할 예정이다. 케이티는 노트북 하나로 온갖 영상을 만들어 내지만 케이티의 아버지는 컴맹에 케이티가 원하고 하고 있는 일에는 관심이 없다. 서로의 관심사가 달라 이제 더 이상 예전처럼 대화가 통하지 않는다.
대학교로 떠나는 전날 저녁식사 자리에서 케이티는 자신이 만든 영상을 보여주지만 아빠는 그걸로 돈 벌어먹고살 수 있겠냐고 하고 영상도 끝까지 보지 않는다 이에 화가 난 케이티는 이래서 하루빨리 집을 떠나고 싶은 거라며 자리를 박차고 방으로 가버린다. 그렇게 마지막이 돼버릴까 걱정이 된 케이티의 아빠 릭 미첼은 관계를 고치기 위해 다음날 딸의 비행기표를 취소하고 함께 차를 타고 학교까지 데려다 주기로 한다. 원치 않던 가족 여행이 시작된 것이다.
우여곡절을 겪으며 L.A에 있는 학교로 가는 길에 동생 에런이 좋아하는 공룡 휴게소에 들르게 된다. 한편 세계최대 소프트웨어 회사인 팔 랩의 CEO, 마크 보우먼은 중대발표를 한다. 팔 랩의 새 가족이라며 스마트 폰에 팔과 다리를 부착한 차세대 팔 기술을 가진 팔 맥스 로봇을 선보인다. 하지만 잠시 후 팔 맥스는 다른 명령을 받았다며 발표장의 문을 잠그고 사람들은 포획하기 시작한다. 그렇게 전 세계에 있는 사람들을 포획하기 시작하고 팔 맥스 로봇은 미첼 가족이 있는 공룡 휴게소까지 오게 된다. 인공지능의 반란이 시작된 것이다. 모든 인간들이 포획되는 동안 미첼 가족은 공룡 휴게소에서 고장으로 사람과 같은 감정을 느끼는 두대의 팔 맥스와 함께 모든 기계들을 꺼버릴 종료 코드에 접속하기 위해 근처 쇼핑몰로 기계들을 피해서 가려고 한다. 미첼 가족만이 유일한 희망이다.
인공지능의 반란에 맞선 평범하면서도 독특한 영웅들이라는 전형적인 이야기에 생동감을 불어넣는 건 디테일이다. 이 영화의 진짜 주제는 기계들의 반란이 아니라 영상 세대인 딸 케이티와 산업화 세대인 아버지 릭 사이에서 벌어지는 갈등과 화해이다. 자신의 의도와는 다른 말이나 행동으로 소중한 사람에게 상처를 주고 후회하는 상황들이 쌓이며 자신에게 소중했던 것들이 조금씩 변질되고 망가지는 과정을 가볍게 보이지만 생생하게 묘사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전 세계 모든 가정에서 각자의 형태로 벌어지는 일들일 것이다.
동생 아론은 감정 표현을 못하는 공룡 마니아이며, 아버지는 20세기 기술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구닥다리이다. 어머니는 조용히 가족의 중심을 잡고 있는 듯 하지만 그녀 또한 SNS에 있는 이웃들의 보여주기식 사진에 자신을 비교하며 한숨을 쉰다. 이 가족에 합류한 두 로봇조차 고장 나 있다. 이렇듯 한심해 보이는 미첼 가족이 인공 지능과의 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었던 이유는 바로 어긋남에서 찾을 수 있다. 자녀는 언젠가는 부모로부터 벗어나야 한다. 그들이 살아갈 세상은 부모들의 세상과 다르다. 이 영화는 단절이 아니라 서로를 이어주던 짧은 끈을 더 길고 부드러운 끈으로 이어주는 변화일 뿐이라고 말한다.
등장인물
주인공인 케이티 미첼은 현재의 젊은 사람들의 모습을 잘 반영하고 있다. 스마트 기기와 가깝고 잘 다루며 스마트 기기없이는 살 수 없는 모습이다. 반면에 아버지 릭은 20세기의 기술에 익숙해 새로운 것을 잘 받아들이지 않으며 부정적인 것이라며 거부한다. 옛것만을 고집하는 모습이다. 어머니 린다 미첼은 집안에서 큰 소리를 낼 줄 모르며 SNS상에 친구나 이웃의 사진을 보며 자신을 비교하고 자괴감에 빠지는 요즘의 엄마들 모습이다. 하지만 아이들을 위하는 모습만은 위대하다. 동생 에런은 공룡이라는 하나의 분야에만 빠져 있고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줄 모른다. 부모와는 약간의 벽이 있지만 말이 통하는 누나와는 스스럼없이 지낸다.
국내 해외 평가
영화 <미첼 가족과 기계 전쟁>은 잘 만들어진 가족 코미디 영화이며 명작이라는 평이 대다수이다. 카툰 3D를 베이스로 만들어졌으며 2D와 3D의 적절한 조화를 통해 독특한 스타일을 만들어 냈다. 적절한 유쾌한 BGM등이 신선함을 준다고 평가된다. 또한 아들이 붙잡힌걸 본 엄마가 분노에 차서 검은 로봇들을 간단하게 쓰러트리는 장면은 스타워크 패러디를 적절히 활용했다는 긍정적인 평가이다. 뉴욕영화비평가협회 애니메이션상 수상, 크리틱스 초이스 어워드 장편 애니메이션상 수상, 제49회 애니상 최우수 작품상등 8관왕을 했다. 국내에서도 10점 만점에 9.47이라는 높은 평점을 받았다. 완벽함보다 빛나는 건 부족함이다. 부족함이 모여 가족을 형성하고 사회를 이루고 삶을 만들어간다라는 좋은 평가를 받은 영화로
가족과 함께 보기에 손색이 없는 애니메이션으로 추천하는 바이다.
댓글